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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에닉스에서 개발한 드래곤퀘스트히어로즈2는 과연 성공했을까라는 물음에? 아쉽게도 긍정적인 대답은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전 작품 드퀘히 시리즈 1편을 보면 무쌍 스타일과 드퀘 시리즈만의 특징을 녹아내리려는 흔적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의 등장과 이미 익숙한 마법들, 친숙한 몬스터들이 그런 흔적의 일부일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노력들이 반드시 해피한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스테이지들이 디펜스라는 플레이 방식을 채용했기 때문에 플레이 시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반복된 패턴으로 인해서 재미가 줄어들게 됩니다.
결정적으로 액션rpg라고 홍보를 했지만 드퀘히1 에서는 rpg 요소들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필드가 여러구역으로 나뉘어 있고 전투가 끝나면 다시 거점으로 복귀해서 정비 한 후 다시 필드를 선택하여 디펜스하는 단순한 반복이었습니다. 여러가지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드퀘히2편이 출시되었던 이유는 바로 드래곤퀘스트의 파생 작품이라는 네임밸류가 어느정도 작용한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발매 된 드래곤퀘스트히어로즈2편에서는 다행스럽게도1편에서 단점으로 부각되었던 요소들이 일부분 해소되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전작에서는 두 주인공 활용 패턴이 고정되어서 , 한 명은 파티에서 빠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이번에는 전직시스템을 도입하여 단조로움을 해결했습니다. 무투가, 마법사, 승려, 도적등 상위 직업으로 성장하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캐릭터 성장과 파티 시스템도 많이 발전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각 캐릭터들이 배울 수 있는 스킬과 필사기가 다양해졌고, 한정된 포인트를 활용해서 캐릭터를 여러가지 방향으로 키울 수 있는 재미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강력한 스킬을 구사 할 수 있는 파티 콤보 시스템이 도입되어 파티 멤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전작에서 실패로 부각되던 요소들을 돌아보고 개선하려고 한 노력들을 느낄 수 있어서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상당히 고마웠습니다.
그러나 이런 시도들 속에서도 부족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여전히 부족한 필드 탐험, 다양하지 못한 보스전, 그리고 너무나 가벼운 스토리라인등 이런 부분까지 살펴봤다면 어쩌면 이번 드퀘히2 작품은 큰 흥행을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확실히 1편보다는 좋아졌지만, 액션 rpg로는 아직도 많이 부족한 작품이었습니다. 성검전설 시리즈가 갑자기 머리속을 스쳐지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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